잘 사용하고 있던 관리자 페이지가 갑자기 안된다는 연락을 받았다..
오류 확인 요청이 왔을 때 보는 순서? 이거는 개인적인 기준입니다.
1. 사이트 접속
2. 같은 방식으로 테스트
3. 로그 확인
4. 서비스 재기동
로그 안보고 소스코드로 보는 사람? 사이트 접속 안 해보고 확인하는 사람?
이 있는데 나는 직접 해보고 로그확인해서 원인을 찾아 수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not found 오류
로그에있는 위치로 가서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원인 : 권한 그룹이 root 되어있는 파일 지금 톰캣은 hansol이라는 계정으로 돌아가고 있는데 root에 있는 파일에 접근해서 생긴 문제
예전에 누가 root로 톰캣을 실행해서 생긴 문제있은 거 같다.
리눅스 그룹 변경
sudo chown -R hansol:hansol {directoryName}
sudo : 관리자 권한으로
-R 하위 전체
톰캣 재실행 정상 동작
tomcat 폴더 구조
work폴더 : 개발자가 작성한 jsp에 매핑된 서블릿 클래스가 위치하는 곳
컴파일된 jsp 파일은 ***_jsp.class, ***_jsp.java 이런 식으로 자바파일과 클래스 파일로
변환되어 work폴더에 있습니다.
jsp 파일이 없으면 workd에 컴파일된 파일이 없습니다.
보통 설정 변경 아니면 개발자가 따로 손볼일은 없습니다.
지금처럼 톰캣 실행 유저 가다 다르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